본문 바로가기
주물초보의일상

[2023]중국의 단오절

by 주물초보 2023. 6. 23.
728x90
반응형
SMALL

어제부터 중국은 단오절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공식은 22일부터 24일까지인데 토요일 일요일 까지면 엄청 긴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단오절은 음력 5 5일에의 중국의 전통 명절입니다. 사실 10여년 전에는 단오절이 따로 없었죠. 20여년 전에는 추석도 정상 출근할 정도였습니다. 요즘은 성탄절이며 쉬는 날이 얼마나 늘어났는지. 거의 매월 연휴가 있는 거 같습니다.

중국의 단오절은 양수가 겹치는 날로서 양기가 가장 왕성하고 행운이 깃든 날이라고 믿습니다.

사진출처: 바이두

중국 단오절의 유래는 초나라 시대로 되돌아 가야 합니다. 당시 충신이었던 굴원(屈原)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굴원은 문학과 정치에 뛰어난 인재였으나 간신들의 모함으로 귀양을 보내졌고, 그는 자신의 나라가 멸망하는 것을 못 견디고 음력 5 5일에 멱라수(覓羅水)에 투신하여 죽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그의 죽음을 슬퍼하며 매년 그날이 오면 대나무통에 쌀을 넣고 소태나무 잎으로 감아 물속에 던져 굴원의 영혼을 위로하였으며, 그의 영혼을 건지기 위해 용선(龍船)을 저어 강을 건넜다고 합니다. 이것이 용선경기(龍船競技)와 수리취떡(粽子)의 기원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바이두

중국 단오절에는 여러 가지 풍습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용선경기와 수리취떡입니다. 용선경기는 용모양의 배를 타고 강을 건너는 경주입니다. 이것은 굴원의 영혼을 건지기 위한 의미와 함께, 용의 힘과 운수를 기원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수리취떡은 쌀가루로 만든 떡 안에 다양한 재료를 넣고 소태나무 잎으로 싸서 삶은 것입니다. 이것은 굴원의 영혼을 위해 강에 던진 것과 비슷하게, 나쁜 기운을 쫓고 복을 빌기 위한 의미도 있습니다.

 

중국 단오절에는 다른 풍습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창포(菖蒲)를 문턱이나 지붕에 달거나 창포물로 몸을 씻는 것입니다. 이것은 창포의 향기가 악귀를 쫓아낸다고 믿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비슷한 풍습인 거 같습니다. 또한, 단오절은 양수가 겹치는 날로서 길일이라고 생각하여, 부채를 선물하거나 소원을 적어 풍등(風燈)을 하늘로 보내기도 합니다.

지루한 연휴에 뭘 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연휴 첫날은 어김없이 술 한잔하고 취기에 말을 타고 산에 올라가 봅니다.

모처럼 더 넓은 전경이 눈앞에 펼쳐져 있습니다.

2시간여 말을 타니 술이 깨어 버려 얼른 내려가 또 한 잔 해야 했습니다.

 

 

 

728x90
320x100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