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국의 고속열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넓은 고속철도망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와 등급의 고속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고속열차는 어떤 특징과 장점이 있으며, 외국인이 이용할 때 탑승 요령 몇 가지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 중국 고속열차의 종류
중국의 고속열차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외국 기술을 도입하거나 협력하여 개발한 **허시에호(和谐号)**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자체적으로 개발한 **푸싱호(复兴号)**입니다.
- 허시에호: 허시에호는 CRH라고도 불리며, 독일, 일본, 프랑스 등의 기술을 도입하거나 협력하여 개발한 고속열차입니다. CRH1, CRH2, CRH3, CRH5, CRH6 등의 다양한 모델이 있으며, 최고 속도는 250km/h부터 380km/h까지 다릅니다. 허시에호는 중국의 대부분의 고속철도 노선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안정성과 편안함이 뛰어납니다.
- 푸싱호: 푸싱호는 중국 표준형 고속열차로서, 중국 자체적으로 개발한 고속열차입니다. CR400AF와 CR400BF라는 두 가지 모델이 있으며, 최고 속도는 350km/h입니다. 푸싱호는 2017년부터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와 베이징-광저우 고속철도 등에서 운행되기 시작했으며, 성능과 디자인이 향상되었습니다.
## 중국 고속열차의 좌석 등급
중국의 고속열차는 좌석 등급에 따라 가격과 서비스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중국의 고속열차는 좌석 등급에 따라 가격과 서비스가 다릅니다. 중국의 고속열차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도시와 지역을 연결해줍니다. 고속열차를 이용하면 비행기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고속열차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고속열차에는 여러 가지 좌석 등급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중국의 고속열차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좌석 등급이 있습니다.
- 이등석: 가장 저렴하고 기본적인 좌석입니다. 이등석은 횡으로 5개의 좌석이 배열되어 있는데 3개의 좌석과 2개의 좌석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각 좌석에는 테이블과 전원 소켓이 있습니다. 이등석은 공간이 좁고 시끄러운(이유설명은 아시겠죠?) 편이라 소음이 많으므로 장거리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적거나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는 이등석을 이용하면 적합합니다.
- 일등석: 중간 정도의 가격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좌석입니다. 일등석은 2+2의 배열로 되어 있으며, 이등석에 비해 넓고 쾌적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수 한 병과 간식(과자)거리가 승무원으로부터 제공됩니다. 일등석은 일반석보다 훨씬 조용하므로 장거리 여행에 적합합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좌석인 관계로 매진율이 높아 미리 예약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비즈니스석: 가장 비싸고 고급스러운 좌석입니다. 비즈니스석은 1+2의 배열로 되어 있으며, 각 좌석에는 개별 전원 소켓, USB 포트, 풋레스트, 헤드레스트 등이 있습니다. 비즈니스석은 좌석이 평평하게 눕힐 수 있으며, 담요와 베개가 제공됩니다. 비즈니스석은 최상의 편안함과 개인 공간을 제공하므로 장거리 여행에 너무 좋지만 가격이 매우 비싸므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좌석 별 가격 차이는 일등석은 이등석의 1.6배정도이고 비지니스석은 일등석의 2배 정도 니다.
아래 사진은 베이징(北京)에서 상하이(上海)까지 좌석 당 요금 차이입니다.
열차마다 식당칸이 있어 장거리 여행 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가 있는데, 전 여러번 포기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식당칸에는 테이블이 있긴 하나 생수 한 병 시켜놓고 그 자리를 차지하고 일어 날 생각이 없어 바닥에서 먹지 않는 이상 먹을 자리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맛도 있고 위생 수준도 높아 한 번정도 식사를 하고 싶었는데, 예상을 벗어나지 않고 앉을 자리가 없다는게 너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고속열차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판매 하고 있습니다. 한 잔에 25위안이면 완전 땡큐죠.
열차 탑승 전에 몇 호차인지 미리 파악하고 정차 자리에서 대기를 해야 하는데, 중국에는 4가지 색상의 호차 대기 구역이 있습니다.
내가 타야할 열차의 바닥표시 색이 파랑, 황색, 녹색,적색인지 미리 확인을 한 후 정확한 탑승구역에 미리 대기합니다.
끝으로 열차 탑승할 때나 하차하여 플랫폼을 벗어날 때 신분증 조회를 합니다. 외국인은 여권으로 검색을 하는데 많은 역에서 여권 인식이 안되어 수동으로 인식을 시켜야 합니다.
줄을 설 때 미리 역무원이 있는 곳에 대기를 하고 인식이 되지 않는 역에서는 역무원에게 여권을 보여주면 수동으로 입력하고 통과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중국인들과 같은 줄에 섰다가 인식이 안되어 뒤 돌아가서 다시 줄을 서야 하는 불편함을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중국고속열차에 대해 소개를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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